- 교육부 특정감사 결과로 밝혀진 김건희 씨 관련 의혹에 대해
국민대와 검찰은 신속하게 조치하라

박찬대의원실 제공
박찬대의원실 제공

[시민포커스=소향화 기자]어제 교육부에서 발표한 국민대 특정감사 결과로 그동안 더불어민주당과 열린민주당 교육위 소속 의원들이 제기해온 김건희씨 의혹은 더욱 명확해졌습니다.

김건희씨는 국민대 겸임교수로 채용되는 과정에서 이력서에 ‘서울대 경영학과 석사’, ‘폴리텍대 부교수’라고 버젓이 기재했습니다. 교육부 감사결과로도 해당 내용이 허위 사실임이 명백하게 드러난 것입니다. 더구나 국민대 인사 규정상 추천을 통해 겸임교원을 채용하더라도 면접 심사를 거치도록 했지만 이와 같은 절차도 위반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너무나 당연하듯 국민대 규정엔 교원 채용시 허위 이력을 제출해 임용될 경우 해당 임용은 취소할 수 있도록 기재되어 있습니다. 국민대는 즉각 김건희 씨에 대해 임용을 취소하고, 지급한 급여는 환수조치 해야 할 것입니다.
한편, 국민대가 김건희 씨 박사학위 논문 심사 과정에서 규정을 위반하고 심사위원 5인 중 1명을 조교수가 아닌 자로 구성한 점도 지적됐습니다. 또한, 국민대는 김건희씨가 주가 조작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주식을 매입하면서 아예 사립학교법을 정면으로 위반한 것도 사실로 확인됐습니다.

도이치모터스 주식을 국민대 법인 수익용 기본재산으로 매입하면서 이사회 의결을 거치치 않은 것입니다. 도이치모터스 주식 매입 경위와 함께 어떤 배경으로 기본적인 절차를 위반하며 매입해야 했는지, 김건희 씨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에 대해 수사권한이 없는 교육부 감사만으로는 부족해 보입니다.

김건희 씨를 위해서라면 대학에서 수여한 학위의 신뢰도나 연구윤리 정도는 아랑곳하지 않고 감쌌던 국민대가 왜 하필 도이치모터스 주식을 대량 매입했는지 궁금함을 넘어 의구심이 들지 않을 수 없습니다. 수사의뢰를 받은 검찰은 철저한 수사로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합니다.

더불어민주당과 열린민주당 교육위 소속 의원들은 지난해 국정감사 전부터 김건희씨와 관련한 각종 의혹을 살펴봤습니다. 교육 경력과 산업체 근무 경력을 창조하거나 부풀려 여러 대학에서 시간강사와 겸임교수로 활동하는 행위를 반복해 왔습니다. 거미줄처럼 얽힌 거짓은 그저 ‘돋보이고 싶은 욕심’이 아니라 상습 사기에 해당하는 범죄입니다.

안양대, 수원여대 등 김건희씨가 거쳐간 대학의 교원임용과 관련하여 김건희씨는 여러 차례 고발된 바 있지만 수사당국은 너무도 간단한 사실 확인을 미루며, 배를 깔고 바닥에 엎드려 있습니다. 수원여대에 허위 이력으로 다른 선량한 연구자들을 제치고 임용된 사실이 밝혀졌지만 거짓 해명을 했던 윤석열 후보가 아무런 사과도 하지 않는 것과 같은 맥락으로 읽힙니다.

국민의힘은 여기에 한 술 더 떠 교육부의 감사결과 발표 직전, 적법한 절차를 통해 감사를 실시한 공무원들을 검찰에 고발하며 겁박을 일삼고 있습니다. 윤 후보가 그리는 검찰 공화국의 끔찍한 예고편을 보는 듯 합니다. 김건희 씨가 교육부 감사결과에 대해 한 점의 부끄러움도 없다면, 담당 공무원을 협박하는 것이 아니라 사과와 철저한 수사를 통한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것이 국민 앞에 올바른 도리일 것입니다.

‘공정과 상식’을 수 없이 외쳤던 검찰총장 출신 대통령 후보의 끝장 판 ‘내로남불’에 대해 국민들은 지켜보고 있고, 기록하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시민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