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년간 불변의 송파갑, 이변이 일어날까? 조재희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뒤집기 한 판? 
36년간 불변의 송파갑, 이변이 일어날까? 조재희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뒤집기 한 판? 

[시민포커스=나비 기자]‘보수의 철옹성’ 송파갑 선거구에서 대이변이 일어날까? 이번 총선에서 보수의 텃밭이었던 강남 3구의 민심 변동이 심상찮다. 특히 36년간 단 한 번도 진보성향의 국회의원을 당선시킨 적이 없는 송파갑에서 이변이 일어나고 있다. 조재희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최근 여론조사에서 0.5% 방빅의 차이로 박정훈 국민의힘 후보를 이기고 있다.  

‘여론조사 꽃’이 지난 2월19일, 20일 서울 송파구 갑 선거구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남녀 508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여론조사(표본오차:95% 신뢰수준에서 ±4.3%포인트)에서 조재희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41.7%, 박정훈 국민의힘 후보가 41.2%를 기록했다고 여러 언론에서 3월 5일 보도했다. 두 후보의 격차는 0.5% 포인트로 오차범위 내의 초방빅 승부를 가리고 있다. 뉴스 보도 후에 며칠이 지났고 3월 내내 여권 지지도가 추락한 것을 생각할 때 격차는 다소 더 벌어졌을 것으로 추정된다.  

어쨌든 이러한 표심의 변화는 이 지역 유권자들에게 참으로 생소한 이변이라고 할 수 있다. 36년간 오로지 보수후보만을 국회의원으로 선택했던 송파갑 선거구이었기에 더불어민주당의 후보 선정 과정에서 다선의 더불어민주당 중진의원까지도 출마를 포기할 정도로 진보 진영의 승리를 기대하기가 어려운 곳이었다. 하지만 지난 21대 총선에서도 이 지역에 출마했던 조재희 후보는 뚝심 있게 이번에도 도전하여 이변의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윤석열 정권의 경제 파탄과 이종섭 주호주대사 임명의 적법성 여부,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의 막말 논란 등이 송파갑 민심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아직도 20여 일 선거기간이 남았으니 성급하게 선거 결과를 단정 지을 수는 없으며 향후 선거 결과의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시민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